Home 사 경 측경

측경

게시글 검색
측경 클리닉
관리자
2016-07-12 10:13:00

측경

아주의대 재활의학교실 임 신영

 

1. 측경이란?
두 경부 이상 자세를 주소로 내원하는 경우의 약 60-70%는 기술한 선천성 근육성 사경에 해당하며 나머지 30-40%는 비 선천성 근육성 사경 (non-congenital muscular torticollis)에 해당한다. 목을 스스로 가눌 수 있게 되는 생후 3∼4개월 이후 아동이 두경부 이상 자세를 보이는 경우로, 관상면 상에서 목이 한 쪽으로 기울어 있는 측경이 가장 흔하지만 전경, 후경을 보이거나 2개 이상의 이상 자세가 함께 나타나기도 한다.

선 천성 근육성 사경과 달리 이러한 아동의 80∼85%는 생후 3개월 이후에 병원을 찾게 되며, 초음파 검사 상 좌우 흉쇄유돌근 두께의 의미 있는 차이를 보이지 않으며 (2mm 이하), 흉쇄유돌근의 단축 소견이 없어, 경추의 선천성 융합을 보이는 Klippel-Feil 증후군 등 일부 원인을 제외하면 경추부 운동 범위에 제한을 보이지 않아 목과 얼굴을 잘 돌릴 수 있다.

문 헌에서는 이를 자세성 사경(postural torticollis)으로도 기술하고 있으나 적절한 용어는 아닌 것으로 판단되어  측경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측경에서도 선천성 근육성 사경에서와 같이 두개골 및 안면부 변형이 초래될 수 있으나, 측경은 경추부 근육의 단축을 보이지 않으므로 신전운동, 보툴리늄 독소 등의 흉쇄유돌근 내 주사법 및 흉쇄유돌근 연장술 등의 치료법 등으로 측경의 호전을 기대할 수 없으며, 측경을 유발하는 일차적인 원인을 찾아 이를 치료하여야 호전된다. 편의 상 측경을 신경발달성 질환의 측경 (laterocollis in neurodevelopmental disorder), 안성 측경 (ocular laterocollis) 및 발달성 측경 (developmental laterocollis)으로 분류할 수 있다.


2. 신경발달성 질환의 측경
다 운증후군, 전반적 발달 장애(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뇌성마비, 중도의 인지 장애, 뇌종양과 뇌수종 및 간질 등의 신경발달성 질환을 갖는 영유아에서 흔히 관찰되는 두경부 이상 자세를 말한다. 다양한 원인에 의한 경추부 신경병증 (cervical myelopathy) 및 경추의 선천성 융합을 보이는 Klippel-Feil 증후군에서도 두경부 이상 자세가 관찰되며 아주 드물지만 편측 흉쇄유돌근 부전증(unilateral absence of the sternocleidomastoid muscle)에 의하여 두경부 이상자세가 나타나기도 한다.

따 라서 선천성 근육성 사경이 아닌 두경부 이상 자세를 주소로 내원하는 아동에서는 철저한 병력 청취, 신경학적 검사 및 기타 진단학적 검사 등이 중요하다. 신경발달성 질환을 갖는 영유아에서 사시 등의 안성 요인이 함께 관찰되기도 하여, 부분적으로는 직립반사 (righting reflex)의 지연이 이러한 측경의 발생과 관련될 것으로 판단된다. 

 

3. 안성 측경 
눈 의 다양한 질병 및 이상으로 인하여 두경부 이상 자세가 유발될 수 있으며, 이를 안성 측경으로 분류하였다. 특히 단안 상사근 마비 (unilateral superior oblique palsy)는 안구진탕과 더불어 보상성 이상 두위 (compensatory head posturing)를 유발하는 안성 원인 중 가장 흔한 것으로 알려 져 있다. 임상적으로는 생후 3-4개월 이후에 목을 가누게 되면서 상사근 마비가 없는 쪽으로 45도 이상의 심한 측경을 보이며 이는 아동이 성장해도 호전되지 않고 Bielschowsky test 양성을 보인다. 단안 상사근 마비에 의한 측경은 생후 2-3세경 수술을 통하여 상사시가 호전되면 측경이 호전된다. 단안 상사근마비로 인한 측경 아동에서 목 부목 등을 이용하여 측경을 교정하면 복시가 악화될 수 있으므로 유의하여야 한다.

 

4. 발달성 측경
신 경발달성 질환이나 안성 이상을 보이지 않으며 동시에 발달 전 영역에서 적절한 발달을 보이는 아동이 영유아기에 측경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 저자들은 이러한 측경을 편의 상 발달성 측경(developmental laterocollis)으로 명명하여 사용하고 있으나 향후 많은 연구 및 토의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발달성 측경은 역시 경추부 근육의 단축을 보이지 않으므로 신전운동은 필요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생후 12-18개월을 전후하여 자연적으로 호전된다.

SNS 공유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