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자 료 신문방송

신문방송

게시판 목록

열기 닫기

게시글 검색
장애 아동의 이해와 관리
관리자
2016-06-28 16:32:00

장애 아동의 이해와 관리

아주의대 재활의학교실 임 신영

 

아동의 발달 영역을 크게 5영역으로 나눌 수 있는데, 즉 대운동 (gross motor), 소운동 (fine motor), 인지 (cognition), 언어 (language), 그리고 대인 및 사회 관계 형성(personal/social relationship)의 영역이 그것이다. 아동이 어떠한 원인으로 5가지 영역 중 하나 이상에서 심각한 발달 지연 혹은 이상을 보이며 이로 인하여 기능에 심각하고 부정적인 제한이 있을 때 이 아동을 장애 아동이라고 한다. 장애 아동의 교육은 이들이 성인이 되어 사회에 성공적으로 통합되어 생산적인 양질의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장애 아동의 올바른 이해는 장애 아동을 비장애 아동과 분리하여 생각하는 사고에서 벗어나 이들을 비장애 아동과 통합하여야 한다는 인식에 기초하여야 한다.

우리나라 특수 교육 진흥법의 통합교육에 관한 법률 제15조 1항에 의하면 일반학교장은 특수교육대상자나 보호자가 통합교육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에 응하여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그러나 장애 아동들이 일반 학교의 입학을 희망할 때 거절 당하는 일들이 드물지 않고 또한 일반 학교의 장애 아동을 위한 편의 시설도 극히 미진하여 많은 장애 아동들이 특수 학교로 진학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필자는 미국 워싱턴 대학 부속 유아 및 초등 교육 기관을 방문한 적이 있었는데 이 학교는 정신지체, 다운 증후군, 행동 장애 및 뇌성 마비 아동들을 비장애 아동들과 함께 통합 교육하는 기관이었다. 이때 교장 선생님으로부터 비장애 아동들이 이 학교에 입학하기 원하여 오래 전부터 입학 신청을 하고 기다렸다가 자리가 나면 입학하는데 비장애 아동 신청자가 하도 많아서 비장애 아동의 입학이 몹시 어렵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우리의 현실과는 정 반대되는 상황에 몹시 놀라기도 하였고 부럽기도 하였던 기억이 있다.

통합 교육을 통하여 장애 아동은 사회에서의 자신의 역할 및 적응 방법을 습득할 수 있고, 비장애 아동들은 장애 아동 때문에 손해보고 피해보는 것이 아니라 장애 아동들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고 남을 위해 배려할 수 있는 성숙한 마음을 배울 수 있다. 우리는 장애 아동의 장애와 이들이 할 수 없는 일들을 먼저 생각하기 보다는 이들의 현재의 능력과 이들의 기능 향상을 위하여 가정, 학교, 사회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을 먼저 고려하여야 하며 이들의 통합 교육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는 누구나 잠재적인 장애인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교통 사고 및 각종 위험에 항상 노출되어있고 이런 사고가 아니라도 우리 모두는 노인이 될 수 밖에 없다. 노인은 청년기의 성인에 비해 많은 기능적 제한을 갖고 있으므로 우리는 모두 잠재적인 장애인인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통합 교육은 장애아동에 대한 단순한 자선적인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장애 아동의 정당한 권리이며 우리의 의무 사항으로 인식하여야 한다.

따라서 우리 사회는 장애 아동의 일반 학교로의 완전 통합을 위하여 나아가야 하며 이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교사들의 장애 아동과 특수 교육에 관한 과목 이수 의무화 및 일반 학교 내의 특수 교사의 증원 그리고 학교 내의 장애인을 위한 편의 시설 및 기구의 마련 등이 시급한 일들이다. 장애 아동들이 이러한 완전 통합교육을 통하여 성공적으로 사회에 통합되어 생산적인 삶을 사는 성인으로 성장한다면 장애인들의 삶의 질의 향상일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이들에 대한 지원 비용 감소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끝)

SNS 공유

첨부파일[1]

열기 닫기

top